교수소개

박석준 교수

  1. 전공: 한국어교육
  2. 연구실: 우남관(W) 233호
  3. 전화번호: 042-520-5463
  4. E-mail: klaatu@pcu.ac.kr

강의과목

  1. 한국어학개론
  2. 한국어문법교육론
  3. 한국어수업참관및분석
  4. 응용언어학
  5. 캡스톤디자인 1, 2

학력

  1. 연세대학교 본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박사)
  2. 연세대학교 본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석사)
  3.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사)

경력(교내)

  1. (현재) 배재대학교 국어국문·한국어교육학과 교수 및 학과장
  2. 배재대학교 한국어교육원 원장
  3. 배재대학교 기획처장, 기획부처장
  4. 배재대학교 총장추천위원회 위원
  5.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대학 부학장
  6. 배재대학교 교양교육지원센터 센터장
  7. 배재대학교 인문대학 교학부장

경력(교외)

  1. (현재) 이중언어학회 편집위원장 겸 윤리위원장
  2. (현재) 담화인지언어학회 부회장
  3. (현재) 한국문법교육학회, 한국사전학회 이사
  4. (현재)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객원연구원
  5. 이중언어학회 회장, 부회장
  6.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이사
  7. 세종학당재단 신규지정심사위원회 위원
  8.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중앙다문화교육센터 한국어(KSL)교육과정 컨설팅단 단장(중고등)
  9. 대전시교육청·배재대학교 서부다문화교육센터 운영부장, 연구부장
  1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어능력시험(TOPIK) 출제위원회 출제위원장, 평가위원
  11.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출제위원, 면접심사위원
  12. 세종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겸임교수
  13.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전문연구원
  14. 연세대·세종대·서울여대·충북대·한남대·ICU·이화여대·한국외대 강사

저서

  1. 라오스인을 위한 EPS-TOPIK 기초,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배재대학교 학술정보처. 2019.
  2.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학습도구, 국립국어원. 마리북스. 2019.
  3.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학습도구, 국립국어원. 마리북스. 2019
  4.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의사소통 1~4, 국립국어원. 마리북스. 2019.
  5. 라오스인을 위한 한국어 1,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배재대학교 학술정보처. 2018.
  6. 세종한국문화 1, 세종학당재단. 다락원. 2017.
  7.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1~2, 국립국어원. 다락원. 2016.
  8.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1~2, 국립국어원. 다락원. 2016.
  9.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사용 지도서 1~2, 국립국어원. 다락원. 2015.
  10.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사용 지도서 1~2, 국립국어원. 다락원. 2015.
  11. Bahasa Korea 2, PT Yunex Global Indonesia. 2014.
  12.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2, 국립국어원. 다락원. 2013.
  13.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2, 국립국어원. 다락원. 2013.
  14. Bahasa Korea 1, PT Yunex Global Indonesia. 2013.
  15. 한국어 표현교육론, 형설출판사. 2010.
  16. 내가 좋아하는 한국어(중국어, 일본어 영어판), 도서출판 하우. 2007.

연구보고서

  1. (공동) 중고등 한국어(KSL) 교재 개발, 국립국어원, 2018~2019.
  2. (책임) 다문화 학생 및 학부모 대상 한국어 교육 연구, ㈜천재교육. 2018.
  3. (책임) 세종한국문화2 교재 개발 사업, 세종학당재단. 2017.
  4. (공동) 한국어(KSL) 교재 개발 기초 연구, 국립국어원. 2017.
  5. (공동) 세종한국어 익힘책 다국어 콘텐츠 개발 사업, 세종학당재단. 2017.
  6. (책임) 한국어 교육과정 수정, 보완 및 성취도 측정도구 개발 연구,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6.
  7. (공동) 세종한국어 익힘책 기본모형 개발, 세종학당재단. 2016.
  8. (책임) '세종한국문화(초급1)' 시범운영 결과 연구 사업, 세종학당재단. 2016.
  9. (책임) 세종한국문화초급1 교재 개발 사업, 세종학당재단. 2015.
  10. (책임) 중,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개발, 국립국어원. 2014.
  11. (공동) 한국어(KSL)교육과정 운영방안,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4.
  12. (책임) 중,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사용 지도서 개발, 국립국어원. 2013.
  13. (책임)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 표준교재 개발, 제작(중등, 고등), 국립국어원. 2012.
  14. (공동) 한국어교육 자원봉사자 인증시험 모형개발 사업, 국립국어원·한국어세계화재단. 2009.
  15. (공동) 해외인적자원 유치 확대 및 활용을 위한 유학생 지원 전담기구 설립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07.
  16. (공동) 북한 국어학 용어 분류 체계에 관한 연구, 국립국어원. 2005.

논문

  1. “한국어(KSL) 교육과정에서의 학습 한국어 개념 설정 원리와 실제”, 언어와 문화 13-3,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2017.
  2. “발전기 및 심화기 한국어 교원 재교육”, 우리어문연구 59, 우리어문학회, 2017.
  3. “국내 한국어 교원 재교육 현황 조사 및 시사점”, 새국어교육 111, 한국국어교육학회, 2017.
  4. “한국어교육에서의 퍼실리테이션(Facilitation) 기법 활용 방안”, 언어사실과 관점 39,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2016.
  5.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교육과정 현황 분석 및 내실화 방안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43,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2015.
  6. “한국어 문법 교육에서 담화 문법적 접근의 필요성에 대한 고찰”, 언어와 문화 10-3,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2014.
  7. “한국어교육학에서의 학문 목적 한국어 연구 동향 분석”, 언어와 문화 9-1,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2013.
  8. “통계자료를 활용한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7,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2012.
  9. “한국어 교육 발전 방안”, 외국인 유학생 정책 포럼, 교육과학기술부, 2010.
  10. “다문화가정 유아의 언어능력과 가정문해환경”, 아동교육 19-4, 한국아동교육학회, 2010.
  11.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수 자료 구축 방안-어휘 자료 구축 방안을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5,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2010.
  12. “다문화 가정 구성원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방향 -여성결혼이민자에 대한 인터뷰 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학 71, 한국언어문학회, 2009.
  13. “도시형 다문화 교육의 방향과 실제 -대전시 서부다문화교육센터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다문화교육연구 2-2, 한국다문화교육학회, 2009.
  14. “한국어 교육에서 ´규범´과´표준´의 문제”, 문법 교육 11, 한국문법교육학회, 2009.
  15. “국내 대학의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현황 분석 -입학 후 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 19-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8.
  16. “담화표지화의 정도성에 대한 한 논의”, 한말연구 21, 한말연구학회, 2007.
  17. “국어 상담의 방향과 과제”, 국어상담 1, 전국국어상담소연합회, 2006.
  18. “한국어 구어 말뭉치의 형태 주석 방법과 몇 가지 문제에 대하여”, 언어와 문화, 2-3,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2006.
  19. “한국어교육에서의 인터넷 문화 콘텐츠 활용 방안”, 한말연구 19, 한말연구학회, 2006.
  20. “초급 한국어 교재의 청자높임법”, 한말연구 17, 한말연구학회, 2005.
  21. “한국어 교재의 대화문에 대하여”, 문법 교육 3, 한국문법교육학회, 2005.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