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지현숙 교수

  1. 전공: 한국어교육
  2. 연구실: 우남관(W) 228호
  3. 전화번호: 042-520-5876
  4. E-mail: hsjee01@pcu.ac.kr

강의과목

  1. 한국어구어교육론
  2. 한국어평가론
  3. 한국어교육방법론
  4. 이중언어교육론

학력

  1. 1988. 2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문학사)
  2. 2002. 2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한국학과(문학석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공)
  3. 2006. 8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교육학박사, 한국어교육 전공)

경력

  1. 서강대학교 한국어학습사이트 개발 수석연구원
  2. 서강대학교 한국학센터 강사
  3. 서울대학교 외국어로서 한국어교육 지도자과정 교무실장
  4. 한국어세계화재단 '한국어교사능력인증시험연구사업' 연구원
  5. 현) 배재대학교 하워드대학 한국어문학과 교수

논문

  1. 웹 기반 한국어교육의 교수전략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2. 웹 기반 한국어 교재 개발의 쟁점, 한국어교육 12-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1.
  3. 한국어 숙련도의 개념과 기술 방안,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 연구 제6집,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3.
  4. 학습자 중심 한국어 교육에서의 대안적 평가, 한국어교육 15-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4.
  5. 한국어능력 평가에서의 의사소통 문화기술학의 적용, 이중언어학 26, 이중언어학회, 2004.
  6. 인터뷰 시험 담화 분석을 통한 구어 능력 평가의 구인 연구, 국어교육연구 16, ㆍ서울대국어교육연구소, 2005.
  7. 한국어 구어 문법 능력의 과제 기반 평가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6.
  8. 한국어 구어 문법 교육을 위한 과제 기반 교수법, 국어교육연구 제20집,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07.
  9. 한국어 말하기 시험에서의 ‘이야기 口述 課題’ 연구, 어문연구 제36권 3호,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08.
  10. 한국어 구어 교육을 위한 토론 수업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3호,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2008.
  11. 실세계 접근을 통한 학문 목적 한국어 듣기 교재의 설계 방안, 우리어문연구 제33호, 우리어문학회, 2009.
  12. ‘교육 문법’에 있어서 한국어 구어 문법을 어떻게 기술할 것인가에 대하여, 한국어학 45, 한국어학회, 2009.
  13. 한국어교육학에서 제재를 중심으로 한 연구 동향과 향후 과제, 시학과언어학 제18호, 시학과언어학회, 2010.
  14. 한국어교육에서 문화 교육과정 연구의 새로운 탐색-소위 '다문화 교육'을 넘어, 한국언어문화학 7-1,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2010.
  15. 한국어 구어 문법을 어떻게 기술할 것인가?-기준점의 선정과 그 논의, 한국어교육 21-4,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0.
  16.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용어에 대한 (예비) 교사의 인식 양상에 대하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2011

저서

  1. 민현식 외(2005), 한국어교육론I, 한국문화사.
  2. 백봉자 최정순 지현숙(2004), 한국언어문화사진집, 하우출판.
  3. 백봉자 최정순 지현숙(2004), 한국언어문화듣기집, 하우출판.
  4. 최정순 지현숙 외(2005), 한일학습사전, 국제어학사, 일본 동경.
  5. 최정순 지현숙 외(2005), 초급한국어학습사전, 민족출판사, 중국 북경.
  6. 지현숙(2006), 한국어 구어 문법 능력 평가I-이론편, 하우출판.
  7. 지현숙 외(2007), 교육방송 한국어, (주) 푸른 1318.
  8. 지현숙 외(2007), 일반목적 한국어/한국문화(중국어본, 영어본, 베트남어본), (주) 푸른 1318.
  9. 지현숙 외(2007), 이주여성 한국어/한국문화(중국어본, 영어본, 베트남어본), (주) 푸른 1318.
  10. 최정순 외(2007), 내가 좋아하는 한국어(중국어, 베트남, 일본어, 영어판), 도서출판 하우.
  11. 백봉자 최정순 지현숙(2008), 한국언어문화듣기집, 白帝社.
  12. 지현숙 외(2008),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13. 최정순 외(2009), 국립국어원 U-세종학당 초급(1)과정-일반목적 대상, 국립국어원.
  14. 지현숙 외(2009), 국립국어원 U-세종학당 초급(1)과정-이주민 대상, 국립국어원.
  15. 지현숙(2010), 다문화가족을 위한 한국어 단어카드 라라라, 랭기지플러스.
  16. 지현숙 외(2010), 스터디코리언 성인용 학습콘텐츠 및 코스웨어 개발, 재외동포재단.
  17. 지현숙 외(2010), 스터디코리언 학습 콘텐츠 및 부가콘텐츠 개발, 재외동포재단.
  18. 지현숙 외(2010), 전화한국어서비스 개발 및 서비스 운영기반 구축-초급1,2,3 문화체육관광부 국어민족문화과
  19. 지현숙(2017), 한국어평가론, 한글파크

연구보고서

  1. (공동) 한국어 말하기 능력 평가를 위한 기초 연구 및 평가 모형 개발, 국립국어원/한국어세계화재단, 2006.
  2. (공동) 해외인적자원 유치 확대 및 활용을 위한 유학생 지원 전담기구 설립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07.
  3. (공동) KOSNET 활용도 제고를 위한 개선 방안 연구, 국립국제교육원, 2010.
  4. (책임) 누리-세종학당 개발 및 운영사업 평가, 문화체육관광부, 2011.
  5. (공동) 한국어 교재 추천제도 운영방안 연구, 국립국어원, 2011.

  1. 서강대학교 한국어학습사이트: http://korean.sogang.ac.kr
  2. 재외동포재단 한국어학습사이트: http://teenkorean.net
  3. 한국관광공사 한국어학습사이트: http://www.tour2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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