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심혜령 교수

  1. 전공: 한국어교육
  2. 연구실: 우남관(W) 237호
  3. 전화번호: 042-520-5875
  4. E-mail: shimhr@pcu.ac.kr

강의과목

  1. 화법과의사소통
  2. 대조언어학
  3. 다문화한국어교육의이해
  4. 한국어 화용론
  5. 한국어 어휘교육론

학력

  1. 1986. 3 ~ 90. 2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학사)
  2. 1990. 3 ~ 92. 8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대학원 석사 과정 졸업(문학석사)
  3. 1995. 8 ~ 99. 12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대학원 박사 과정 수료
  4. 2007. 8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대학원 박사 과정 졸업(문학박사)

경력

  1.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사전 편찬실 연구원
  2. 중화인민공화국 북경중앙민족대학교 아시아태평양 연구소 연구원
  3. 중화인민공화국 북경중앙민족대학교 조선어학과 한국어 어휘와 문법 강사
  4. 중화인민공화국 북경시 대외경제무역대학교 한국어과 한국어 문법 교육 강사
  5.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연구원
  6.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전문연구원
  7. 현) 배재대학교 하워드대학 한국어문학과 교수 겸 주시경교양대학 학장

논문

  1. 동음어·다의어 구분의 통사론적 기준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2.8
  2. 통사적 언어단위에 붙는 파생접미사에 대하여. 사전편찬학연구8/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1997
  3. 접미사의 사전적 처리. 사전편찬학연구9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1999
  4. 기초 학습 사전에서의 접사 처리의 문제 . 21세기의 사전과 국어 교육(연세대학교 언어정보개발연구원)제13회 언어정보 연찬회 발표 논문집. 2000
  5. 어휘들 간의 제한적 공기 관계와 한중 대조. 한국어교육 연구 제2호/ 배재대 한국어교육연구소 .2007
  6. 한자어 명사의 공기 관계와 중국어와의 비교 - 1급 기초어휘 중 일부 한자어 명사를 중심으로 .한말연구19 /한말연구학회.2007
  7. 학습사전에서의 접사 처리의 문제. 겨레어문학38 /겨레어문학회. 2007
  8.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기초 한국어 한자어 명사의 '공기 관계' 교육 연구. 중국문학52/한국중국어문학회.2007
  9. 한국어와 중국어의 대조를 위한 한자어 명사의 계량언어학적 연구. 한국어학36/한국어학회.2007
  10. 한국어 교육용 기초 한자어 명사의 '공기 관계' 연구. 연세대 박사학위 논문.2007
  11. 중국인 한국어 초급 학습자에 대한 어휘 교육 연구. 겨레어문학41 / 겨레어문학회.2008
  12. 중국인 학습자의 어휘 오류 양상과 그 해결 방안 연구. 한국어교육 연구 제3호/배재대 한국어교육연구소 .2008
  13.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화기반어휘' 연구(1)-고유명사를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 5권2호 / 언어문화교육학회.2009
  14.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관용어 교육 방안 연구. 중국문학61 / 한국중국어문학회. 2009
  15. 여성결혼이민자의 원활한 학부모역할을 위한 어휘 선정 연구 (공지연,심혜령 공저) 청람어문교육 40 / 청람어문교육학회. 2009
  16. 비한자문화권 학습자를 위한 한자어 교육 연구(설혜경, 심혜령 공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4 / 연세대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2009
  17. 한국어 학습의 궁극적 목적 달성을 위한 어휘력 제고 방안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5 / 연세대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18. 중국어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한 어휘력 제고 방안 연구, 중국어문학지 34집/ 중국어문학회.
  19. 한국어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한 어휘력 제고 방안 연구,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오사카 한국문화원.(2010)
  20. 한국어교육에서 한중 비교대조언어학적 방법의 활용과 과제, 국제한국어교육학회(2010)
  21. '한국어 친족 호칭 언니의 의미 연구' 토론, 담화인지언어학회, 사회언어학회(2010)
  22. '교재에 나타난 성별에 따른 문화인식에 관한 연구' 토론,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2010)
  23.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들의 조사 억양에 관한 연구' 토론,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0)
  24. 한국어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한 어휘력 제고 방안 연구2, 이중언어학회, (2010)
  25. 한국 언어문화 교육과 텍스트: 문화 교수를 위한 텍스트,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2010)

저서

  1. 이른바 계기적 접속 어미에 대하여/ 국어문법의 탐구/태학사. 1996
  2. 다문화가정 저학년 자녀의 학부모 역할 수행을 위한 어휘집(2011), 대전광역시 교육청 서부다문화교육센터 발행

연구보고서

  1. (책임) 다문화가정 저학년 자녀의 학부모 역할 수행을 위한 어휘집, 대전광역시교육청, 2011.
  2. (공동)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 표준교재 개발, 제작(중등, 고등), 국립국어원, 2012.
  3. (공동) 중,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사용 지도서 개발, 국립국어원, 2013.
  4. (공동) 중,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개발, 국립국어원, 2014.
  5. (공동) 세종한국문화초급1 교재 개발 사업, 세종학당재단, 2015.
  6. (공동) 한국어 교육과정 수정, 보완 및 성취도 측정도구 개발 연구,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6.
  7. (책임) 세종한국어 익힘책 기본모형 개발, 세종학당재단, 2016.
  8. (공동) '세종한국문화(초급1)' 시범운영 결과 연구 사업, 세종학당재단, 2016.
  9. (공동)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과학교실, 2016.
  10. (책임) 한국어(KSL) 교재 개발 기초 연구, 국립국어원, 2017.
  11. (책임) 세종한국어 익힘책 다국어 콘텐츠 개발 사업, 세종학당재단, 2017.
  12. (공동) 세종한국문화2 교재 개발 사업, 세종학당재단,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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